가계 저축률 30% 및 직장인 한달 생활비 평균

가계 저축률가계 저축률이란?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중 소비지출에 쓰이지 않고 저축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가계 저축률이 낮을수록 높은 소비성향을 보이며, 가계순 저축을 가계순수입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처분가능소득(가처분소득)이란 각종 세금과 개인의 이자 지급 등의 세외 부담을 제외하고, 사회보장금이나 연금과 같은 이전소득을 보탠 것으로, 언제든 자유롭게 소비나 저축에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의 연봉에서 ‘세후 소득’과, 추가로 발생하는 ‘부가 수입’을 더한 소득에서 ‘저축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월평균 저축액
월평균 저축액 (KOSIS, 국가통계포털)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가계 저축률 통계에 의하면 2023년은 33% 정도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는 거시 경제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월평균 저축액 데이터를 보면, 50만원~75만원 미만, 100~150만원 미만 구간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인가구 중위소득이 200만원 선이기 때문에, 가장 비중이 높은 50~75만원 구간으로 계산해보면 “60만원÷200만원=30%”가 나올 수 있겠네요.

앞선 한국은행 통계와 얼추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인들은 보통 30% 정도를 저축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저축률 계산해보기

그렇다면 나의 저축률은 얼마일까?

으레 많은 사람들이 “대충 이 정도는 저축하는 것 같아요.”라고 하지만 의외로 본인이 생각하는 것만큼 저축 비율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 3개월 카드 내역을 모두 뽑아서 꼼꼼하게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개인 저축률의 예시이며, 만약 선저축 후지출을 한다면 개인 저축률을 계산하는 데 더 수월할 것입니다.

개인 저축률 예시

급여 300만원 급여 명세서 상 금액, 연봉 3600만원
실수령액 265만원 4대보험, 세금 제외 입금되는 금액
월 저축액 100만원
월 저축률 (100만원 ÷ 265만) x 100% = 37.7%

월 실 수령액 265만 원의 직장인이 한달에 100만원을 저축하는 것이 요즘 같은 시대에 쉬운 일은 아니나, 미래를 위해서라면 저축은 필수입니다.


한달 생활비

직장인 한달 생활비 평균

일자리 제공회사에서 직장인 3,01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직장인 한달 생활비 평균은 116만원이라고 합니다. (2020년 통계)

한달 생활비를 구간 별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50~100만원이라는 응답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100~150만원 구간이 많습니다.

  • 50~100만원 (28.8%)
  • 100~150만원(22.1%)
  • 30~50만원(15.6%)
  • 200만원 이상 (14.7%)
  • 30만원 미만(5.7%)

자취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활비가 100만원이 안 나오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월세냐 부모님 집에서 사냐, 지방이냐 수도권이냐, 본인 소유 차량이 있냐 없냐’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설문조사 자료이기 때문에 최근 물가가 많이 상승하여 실제 생활비가 좀더 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생활비 지출 항목

직장인 한달 생활비 평균
직장인 한달 생활비 평균 중 지출의 비중(출처: 잡코리아)

지출 항목 중에서는 ‘식비’와 ‘교통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의외로 통신비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2030 사이에서 알뜰폰 요금제가 유행이었는데, 높은 통신비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2인 가구 혹은 결혼 후에 대출금이나 자녀 교육비에 많은 지출을 하는 것과 달리, 직장인 1인가구의 경우 대출금의 비중은 의외로 낮았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에서 ‘가장 아까운 지출 항목은?’이라고 물었을 때 술자리 등 유흥비(35.4%)라는 답변이 높았습니다. 퇴근 후 직장 동료들과 술 한잔, 친구들과의 무의미한 소비 지출에 현타가 올 때가 있는데 나만 그런 건 아니었네요.


저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

소득 대비 저축의 비율인 ‘저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선저축 후지출

가처분소득에서 먼저 지출하고 남는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 이체를 걸어두고 먼저 저축을 한 다음 남는 돈으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그럼 월말에 가서 자연스럽게 지갑이 가벼워지고, 불필요한 만남이나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신용카드 및 할부 미사용

월급이 통장을 스치는 이유 중 주범은 바로 신용카드입니다. 신용카드는 미래의 소득을 가져다 쓰는 것이고 과소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제거하고, 체크카드로만 생활합니다. 신용카드 대금이 아직 남아 있다면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사용해서라도 남은 카드 결제 대금을 일시 상환을 하고 없애야 합니다.

불필요한 고정비 절감

지출 내역을 살펴보면 의외로 불필요하게 나가고 있는 고정비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통신비, 보험료, OTT사용료, 회비 등입니다. 한번 끊어보시면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절감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아래 유튜브를 추천드립니다.

  • 부읽남TV: 상남자들 코너 (2040 직장인 남자)
  • 김짠부 재테크 (20대 여성)

가계부를 사용하고 예산 내에서 지출

특히 남자분들은 가계부 사용을 잘 못할 수도 있는데, 요즘에는 간편한 앱도 많으니 꼭 사용해보세요. 의지를 가지고 1~2년만 해보면 어느새 습관이 되어서 꼭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되게 됩니다.


좀더 자세한 노하우를 알고 싶다면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가계부 무료 양식 나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