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모바일 5분 만에 (실비, 정액, 서류, 지급기간)

안녕하세요 재테크 정보를 알려드리는 Info Planet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앱으로 편하게 5분 만에 하는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보험 청구를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손보험은 물론, 보험 보장 범위에 따라 정액으로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체국 보험은 타 회사보다 지급이 빠르고,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기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 글이 우체국 보험 가입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우체국 실비 보험 청구 방법

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진료를 마친 후챙겨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병원을 왔다갔다 하며 진료를 받았는지(통원), 입원을 했는지에 따라 서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대부분은 입원 없이 통원으로 진료를 받기는 하지만 두가지 경우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험금 청구 서류

  • 진료비 영수증(비급여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면 진료비 세부 내역서)
  • 의사의 처방전 혹은 진단서(질병코드 표시 필수!)
  • 입퇴원확인서(입원 치료를 했을 때만 필요)

*질병코드란?
의사가 내 질병에 대해서 진단명을 내리고, 그 진단명이 몇번 코드인지를 기재하는 번호입니다. 만약 내 진단서에 있는 질병코드가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질병분류기호 사이트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질병분류기호]

*진단서 양식
병원에서 받는 진단서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병원마다 양식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사고가 일어난 날, 병원에 첫 방문한 날부터 사고 경위까지 의사가 진료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해줍니다.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진단서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진단서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우체국보험 앱을 설치하고 카카오 인증으로 가입을 합니다. 앱 메인에서 로그인이 완료되면 ‘보험금 청구’ 버튼을 누릅니다.

처음에는 수익자와 피보험자의 관계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는데요. 피보험자는 보험을 가입한 사람이고, 수익자는 보험금을 받을 사람이라는 의미로,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들어주는 경우엔 다르지만 보통은 수익자와 피보험자가 동일합니다. 여러 단계에 걸친 약관 동의도 넘기면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내가 당한 사고와 관련하여 보험을 상세하게 청구하는 화면입니다. 실비 청구를 하는 분들은 ‘실손’을 선택, 내가 보장성 보험을 가입한 경우는 ‘정액’을 선택합니다.

*실손과 정액이란?
실손보험은 내가 병원비로 사용한 금액을 보전 받는 개념이고, 정액은 내가 다달이 어떤 병에 걸리거나 사고가 날 것을 예방하여 미리 들어둔 보험에 대해 일정 금액을 1회성으로 지급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운동을 하다가 골절상을 당했습니다. 그러면 ‘골절’이라는 진단명이 질병코드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골절에 대한 1회성 진단금 50만원도 신청이 가능하고, 통원 치료하며 발생한 물리치료비/진료비는 실손보험(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경우는, 만약 제가 내과에서 염증 진단을 받았거나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았을 때 이 금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신 진료 항목 중에 실비가 안되는 항목(비급여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만큼은 제외하고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코드는 진단서에 있기 때문에 앱에서도 코드를 검색해서 등록하셔도 되고, 그냥 두면 보험설계사가 진단서 확인 후 진행해주기도 합니다. 상해가 있었을 경우에는 사고 경위를 기재하는데 아주 자세하게 쓸 필요는 없으며 ‘길 가다가 넘어짐.’ ‘차 문에 찍힘.’과 같이 간단하게 기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준비한 청구 서류, 진료비 영수증, 진단서를 사진 찍어 올리면 신청 완료입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옵니다.

청구기간과 지급시기

사고 발생 후 3년 안에 청구를 하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까먹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그때그때 청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금은 청구한 후 보통은 다음 영업일에 접수가 되고,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카톡 알림이 옵니다. 그리고 문제가 없다면 3일 안에 청구 심사가 완료되고, 보험금 지급까지 완료됩니다.

우체국 보험 지급 시기

만약 서류가 미비하다면 지급이 거절되었다는 알림이 오고, 서류를 보완해서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주의사항

  •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으로 할 경우 보장 금액이 3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FAX나 우편은 100만원 제한이 있으며, 만약 받으실 보험금이 300만원 이상이라면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 병원에 여러번 방문했다면 매번 일일이 따로 청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진단서 1장과, 통원했던 모든 진료 기록의 세부 내역서를 받아서 한번에 앱으로 청구하면 합산 금액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진단서에는 꼭 질병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보통 병원에서 진단서는 1~2만원의 비용을 따로 받습니다.
  • 정액 진단금의 경우 ‘어떻게 하다가 다쳤는지’ 사유까지 정확하게 나와야 합니다. (만약 진단서 내용이 부족하여 거절 당할 경우, 병원에 다시 방문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공식 문의처
만약 위 내용을 보고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우체국보험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599-0100으로 전화하면 친절하게 상담을 해줍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시고자 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전국 모든 지역에 있는 우체국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지점 찾기


예전에는 직접 우체국에 방문했어야 했는데, 요즘에는 앱으로도 너무나 편하게 5분 만에 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을 확인하셨으니 병원비를 꼭 알뜰하게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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