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정비사 되는 법, 연봉, 자격증 3, 전망

항공정비사 연봉
항공 정비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공 정비사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 업계 내에서도 전문성을 갖춘 직업으로 항공 정비사 되는 법, 연봉은 물론이고 항공 정비사가 되기 위해서 혹은 정비 자격을 얻기 위한 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텐데요. 앞으로 항공 운항 수요에 따라 직업의 수요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 정비사란?

항공정비사는 정상적으로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항공기의 동력, 착륙, 조종, 기압 시스템을 정비하고 유지 보수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항공안전법 제32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해 감항성(안전성)을 확인합니다.

항공정비사는 크게 두 개 분야로 구분됩니다. 정비 통제팀에서 관리 혹은 감독을 하며 지시하고, 지휘 및 감독을 하는 항공 엔지니어와, 직접 현장에서 수리와 점검 작업을 하는 메카닉입니다. 채용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채용 분야  업무 상세
APG : Airframe & Powerplant General 항공기 기체 및 엔진 분야
AVI : Avionics 항공전자 분야 (설계 및 개발, 통합 및 테스트, 문제 해결 등)
CBN : Cabin 객실 정비
SMT : Sheet Metal 판금 공정
CMT : Composite Materials 복합 소재

항공 정비사 연봉

면장 및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입 때는 현장 경험이 없고 자격등도 취득 전일 가능성이 높아 초봉이 낮은 편이나, 경력이 쌓이면서 급여가 많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는 직업입니다.

대체로 국내 항공사 중 우리가 흔히 아는 대한항공과 같은 FSC(Full Service Carrier)과 같은 회사의 초봉은 3,000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년차 (대한한공 대리급) 경력의 경우 각종 수당을 포함하면 8,000만 원 이상이며, 글로벌 면장(EASA, FAA) 소지자는 해외 연봉이 국내보다 2배 이상의 보수입니다.
또한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초봉이 2,000만 원 후반~3,000만 원 중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연봉에서 중요한 점은 기본급보다는 각종 수당이 많은 직이라는 점입니다. 면장과 같은 자격증이 있는 경우 자격 수당이 지급되며, 24시간 기체를 유지 보수 관리해야 해서 3교대 근무에 대한 야간 및 휴일 수당이 지급됩니다. 이에 따라 연봉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항공 정비사 되는

1. 항공정비 관련학과 졸업 (국가 공인 교육 기관)

  • 고등학교
    • 경남항공고등학교, 강호항공고등학교, 경북항공고등학교,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 민간항공사 모집공고를 보면 대부분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므로 고등학교 졸업하는 것만으로는 취업이 어려우므로, 정확하게 채용 조건을 알아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 4년제 대학
    • ICAO 및 국내 항공안전법규에 기반을 둔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은 아래와 같으며, 실무중심의 항공정비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 한서대학교, 초당대학교, 경운대학교, 신라대학교, 극동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호원대학교, 세한대학교, 창신대학교, 청주대학교,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인하항공직업전문학교,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한국에어텍항공직업전문학교

2. 정비 부사관, 항공사 공채를 통해 지원
정비를 전문으로 하는 부사관이나 우리가 아는 대한항공과 같은 회사의 공채에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공우주/기계/전자학과, 일반 기계학과, 일반 전자과 졸업 후 진로에 맞춰 채용에 지원할 수 있으며,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fsc lcc

  • 메이저 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 4년제 일반대학교 졸업자(권장) / 2년제 전문대 졸업자
    • 토익 점수 850점 이상
  • 저가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 진에어, 제주에어 등
    • 전문대 졸업자 / 4년제 일반대학교 졸업자
    • 토익 점수650점 이상
  • 외항사 (해외 항공사)
    • 모집 요건에 따라 다름

3. 필요 역량

  • 기술의 숙련도: 기계, 전자, 통신 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식 필요
  • 문제 해결 능력: 복잡한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데 능숙해야 함
  • 분석적 사고: 데이터 및 시스템 성능을 분석하여 최적화
  • 팀워크 및 협업: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원활한 통합
  • 교대 근무 적합: 24시간 기체를 관리하는 직무로서 2교대 근무에 적합한 신체


항공 정비사 자격증

주요 자격증으로는 크게 항공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장이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가장 기초적이며 취득하기도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2. 항공산업기사: 기관, 기체, 장비, 전자 분야를 모두 다룹니다.
  3. 항공기사: 4년제 대학이나 그와 동등한 학사 학위 소지자가 응시할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이 자격증은 정비 분야와는 무관한 연구와 설계 분야이기 때문에, 항공 정비 분야와는 큰 관련이 없어 실제 채용이나 지원 시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앞서 기술한 면허들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응사자가 적은 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항공정비사 면장(정비사가 취득하는 면허를 특별히 ‘면장’이라고 부릅니다. 전문 License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며 이는 회사에 인턴으로 입사 후 취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항공 업계에서는 인턴 근무 기간이 타 업계보다 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2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강의 수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항공 정비사 전망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잠시 수요가 주춤했으나 전세계적으로 여가, 항공 수요는 수년간 증가해왔습니다. Expedia Group, Booking.com, Forbes 등 다양한 해외 미디어에 따르면, 인플레이션과 전쟁 등 불안한 국제 정세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의 여행 수요는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 데이터랩)

여객기가 운항을 하지 않으면 승무원이나 기장은 휴직을 해야 하지만, 운항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항공 정비사는 꾸준히 채용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유는 항공기를 이용하지 않을 때에도 유지 보수 관리를 해야 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항공 정비사라는 직업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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